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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앱, 사용자 확보를 위한 최적의 방법 글로벌 SMS 업체와의 협력

This article was updated on July 28, 2021

스마트폰 사용자가 모바일 앱 서비스에 접근하는 방식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다양한 경로를 통해 서비스 웹 사이트에 방문한 후 해당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잠재 사용자가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는 방식 •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 SNS 광고를 보고 광고 링크를 통해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는 방식 • 친구나 지인의 추천을 통해 서비스를 소개받아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는 방식

Stylized illustration of mobile phone with speech bubbles representing different messaging apps.

 

웹 사이트나 지인 추천-사용자 유입 효과 높아

세 가지 방식 중 모바일 앱 서비스 기업 입장에서 사용자 획득 및 유지 효과가 가장 높고 비용이 저렴한 방식은 사이트 방문을 통한 사용자 유입과 친구 및 지인 추천을 통한 사용자 유입입니다.

SNS 광고를 통한 유입은 우선 광고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나 구글 애즈 등의 웹 사이트 광고 상품은 경쟁 입찰 방식입니다. 수많은 모바일 앱 서비스가 SNS 및 웹 사이트 광고 입찰에 참여하기 때문에 모바일 앱 개발사는 높은 금액을 제시해야 좋은 위치와 시간, 효과가 높은 타겟에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광고가 넘쳐나는 상황에서 잠재적 사용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은 쉽지 않고 눈에 띄는 높은 퀄리티의 광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광고 제작 비용이 추가적으로 소요됩니다.

또한 사람들은 아직 서비스를 제대로 알기 전에 광고만을 보고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할 경우 실제 서비스가 기대와 다르면 곧 실망하게 되어 모바일 앱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반면 사이트를 통한 사용자 유입과 친구 및 지인의 소개를 통한 사용자 유입의 경우 조금 다릅니다. 웹 사이트에 방문하는 사용자들은 이미 해당 모바일 앱 서비스나 기업에 관심이 있는 상태로, 앱 서비스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실제로 모바일 앱 서비스를 사용했을 때 실망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친구 및 지인의 소개를 통해 서비스를 접한 경우에도 이미 모바일 앱 서비스 사용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추천을 받았기 때문에 해당 모바일 앱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상태입니다. 해당 모바일 앱의 기능과 특징, 기대 효과 등을 이미 알고 있어 충성도 높은 고객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서비스에 대한 관심-모바일 앱 설치로 바로 이어지도록

모바일 앱 서비스에 대해 인지하고 관심이 높아진 잠재 사용자를 서비스 이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모바일 앱 다운로드 단계에서 잠재 사용자가 이탈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아무리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하더라도 모바일 앱 다운로드와 첫 사용 경험으로 이어지는 과정이 복잡하고 어려우면 잠재 사용자는 실망하고 대체할 다른 모바일 앱을 찾을 수 있습니다.

웹 사이트 방문이나 친구 및 지인 소개로 서비스를 알게 된 사용자가 모바일 앱 설치를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다운로드 링크가 포함된 모바일 초대장을 받는 것입니다.

사용자에게 모바일 초대장을 보내면 사용자가 자신이 찾고자 하는 모바일 앱과 유사한 이름을 가진 다른 모바일 앱과 혼동해 다른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할 가능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모바일 앱이 끊임없이 등장하는 시장에서 사용자가 직접 구글스토어나 iOS 앱스토어 같은 앱 마켓에서 자신이 찾는 모바일 앱을 검색하고 설치할 경우 애를 먹을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 앱 이름을 잘못 알고 있거나 철자를 조금 틀린 경우, 서비스 이름의 띄어쓰기를 잘못한 경우, 한국어로 된 모바일 앱 이름을 영어로 검색한 경우 등 수없이 많은 사례들이 있습니다. 모바일 초대장은 모바일 앱 다운로드 링크를 전달하기 때문에 잠재 사용자의 잘못된 사례들을 모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 무엇보다도 모바일 초대장은 전 세계 어느 국가에도 적용 가능한 모바일 앱 홍보 방식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국가를 막론하고 스마트폰 보유자라면 언제 어디서든 모바일 초대장을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 초대장의 프로세스

모바일 초대장 홍보 방식은 잠재 사용자가 모바일 초대장을 받고 다운로드한 후 실제로 서비스를 이용하기까지 매우 간단한 프로세스로 진행됩니다.

우선 잠재 사용자가 웹 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서비스에 관심이 있다면 웹 사이트상에 모바일 초대장을 받을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모바일 앱 기업은 휴대전화 번호로 iOS나 안드로이드에 해당하는 스토어의 모바일 앱 링크를 포함한 문자 메시지를 보냅니다. 문자 메시지를 받은 잠재 사용자는 링크를 클릭해 온라인 스토어에서 앱을 검색하지 않고도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경험하는 프로세스는 이렇게 세 단계로 매우 간단합니다.

친구나 지인의 추천을 통해 모바일 앱을 설치하는 경우도 유사합니다. 모바일 앱을 추천한 사용자가 친구의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모바일 앱 설치 링크가 포함된 모바일 초대장이 추천을 받은 잠재 사용자의 스마트폰으로 전송됩니다. 잠재 사용자는 모바일 초대장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해 바로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모바일 앱을 설치하는 단계는 여기까지지만 모바일 앱 개발 기업은 API 분석을 통해 모바일 초대장 링크를 클릭하여 모바일 앱을 설치한 고객이 누구인지, 어떤 사람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모바일 초대장의 전환율 추적도 가능합니다.

모바일 초대장-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

모바일 초대장을 활용해 잠재 사용자를 쉽게 유치하고자 할 때는 놓치지 말아야 할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잠재 사용자에게 모바일 초대장을 보낼 때 메시지가 빠르고 안정적으로 전달될 수 있어야 합니다.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고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모바일 초대장이 잠재 사용자의 스마트폰으로 전송되어야 합니다. 사용자는 모바일 앱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고 있는 지금 이 순간, 또는 친구로부터 추천을 받은 지금 이 순간 빠르게 모바일 앱을 직접 사용하고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인지 확인해 보고 싶어합니다. 이는 모바일 앱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은 순간이기도 합니다.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한 뒤 10분이 지났을 때는 이미 잠재 사용자는 모바일 앱 관련 웹 사이트를 벗어나 다른 웹 사이트를 탐색하거나 친구와의 대화가 다른 주제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빠르게 모바일 초대장을 전송하기 위해서는 잠재 사용자가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는 순간 번호가 올바른 번호인지 자동으로 인증을 할 수 있어야 하고, 전송할 때는 각 국가와 스마트폰 단말기별로 현지 규정을 준수해 메시지가 자동으로 변환되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모바일 초대장이 전달되고 난 뒤 모바일 초대장을 받은 잠재 사용자가 실제로 모바일 앱을 설치했는지, 클릭했는지 등의 추적과 분석이 가능해야 합니다. 모바일 초대장은 어떤 방식으로 개선을 해야 하는지, 또는 모바일 앱 홍보 캠페인은 어떻게 변화를 줘야 하는지 등에 대한 통찰력을 분석을 통해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Vonage Sta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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